습관 1일 1줄

삶은 태도가 전부이다

오늘알게됨 2021. 12. 4. 07:30

태도.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의 생각대로 될것이다. - 헨리포드



1. 나의 삶을 어떤 태도로 대하는가?

나는 삶의 가장 큰 부분을 ‘배움’과 ‘성장’에 두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을 배우기 위함이라면 가장 적극적인 태도로 배우려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 그리고 성장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이것이 삶을 대하는 나의 ‘태도’이다. 내가 태어난 이유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야할지 몰랐을때는 수동적인 삶을 살았다. 주어진 대로 살고, 배움보다는 가진것을 소진하며 살았다. 그러나 내가 왜 태어났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는 아무도 정해주지 않는다는것을 알게 된 후, 내가 좋아하는 것을 위해 살기로 직접 정했다. 나는 배움이 좋고, 깨달음을 느낄때 희열을 느꼈다. 그 무엇보다 깨달음을 얻을때 내가 태어난 이유가 더 나은 내가 되기위함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했다.더 나아가 배운것을 바탕으로 나의 삶이 더 나아지고, 주변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려면 나의 삶의 목적은 끝없는 배움과 실천을 통한 성장이 되어야 했다. 이렇게 태어난 이유와 목적을 정하고 나니 자연스레 나의 삶을 대하는 태도는 보다 적극적이고, 배움을 찾게 되었다. 평생 배우고 노력해도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노력할것이다.

2. 투자를 어떤 태도로 대하는가?

투자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 나는 투자라는 행위는 단기적으로 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여러 책을 통해 배움으로서 내가 내린 결론은 ‘나는 장기투자의 성향’을 지녔다는것이다. 때문에 투자에 관한 태도는 긴 시계열로, 오래 살아남을 기업,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는 기업, 미래의 먹거리에 사활을 거는 기업등에 투자하고, 인내하고 기다릴 준비를 갖추었다. 이런 요소들이 준비가 되니, 처음 투자를 시작할때에 비해 시장에 흔들림, 조정에 조금은 차분해지고, 더 큰 미래를 보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태도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니 무리하지 않게되었다. 자산도 투자 입문자의 시절보다 꽤나 불어났다. 투자라는 행위는 나와 가족을 경제적 자유로 데려다줄 도구이기에 (조심해서 써야하는 양날의 검이지만) 도구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역량이 중요하다는것을 매일 깨닫는다. 투자 또한 나의 태도가 결과를 좌우한다. 삶은 태도가 전부라는 생각이 다시금 든다.

3. 가족을 어떤 태도로 대하는가?

나의 모든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지켜야할 가장 소중한 것, 무한한 사랑과 존중을 항상 지니고 대해야할 존재. 이러한 생각을 지니고 있다. 나의 부족함 때문에 가끔은 태도가 소홀히 질때도있지만 내가 가진 가족에 대한 태도는 ‘사랑’이다. 인성과 배움이 지금보다도 부족했던 몇년전은 내가 바뀌게 도와주어야한다고 생각했지만, 크게 잘못된 태도였다. 나보다 부족하다고 생각했기에 그런 태도가 나왔지싶다. 오늘도 가족을 보며 반성하고, 더욱 올바르게 사랑하며 살아가야지라는 다짐을 하게된다.


이렇게 오늘도 글을 쓰고 나니 태도는 결국 뭔가를 바라보는 관점, 생각들이 종합된 ‘행동’이라는 생각이 든다. 태도가 삶을 좌우한다. 그 무엇이든 내가 어떤 ‘태도’를 지녔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하늘과 땅차이 일것이다. 항상 나의 태도를 생각하자. 가벼운 태도로 임하면 가벼운 결과로 나올것이고, 진지한 태도로 임하면 결과 또한 진지할 것이다.

'습관 1일 1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4) 2021.12.08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법  (4) 2021.12.07
많이 해본놈이 잘한다  (4) 2021.12.03
잠시 멈춤의 힘  (4) 2021.12.02
한달간 매일 블로그 글쓰기 후기  (6) 2021.12.01